양이 방대하고 교과서와 같은 책
게임이론을 기반으로 경쟁우위 전략을 설명한 부분이 재밌었음
다시 생각해보면...?
구분 | 전략적 결정 | 전술적(운용/기능적) 결정 |
회사내 직위 | 최고 경영자, 이사진 | 중간급, 기능적, 하부 레벨 |
보유 자원 | 회사의 보유 자원 | 본부, 부서의 보유 자원 |
기간 | 장기 | 연간, 월간, 일간 |
위험 | 성공 혹은 생존 | 위협적이지 않은 수준 |
주요 질문 | - 우리는 어떤 사업을 하고싶은가? - 우리가 확보해야할 중요한 경쟁력은 무엇인가? - 우리가 경쟁자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
- 배송시간을 단축시키려면? -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 할인률은? - 우리의 영업 사원들을 위한 최고의 커리어 패스는? |
진정한 경쟁우위?
1. 공급 - 비용이 경쟁자보다 낮음 또는 자원의 독점
반례) 특허와 같은 가격 경쟁우위는 무한정 지속되지 않음. 이는 기술변화 속도에 따라 크게 좌우. 변화속도가 빠르면 가격 경쟁우위를 가져온 공정 자체가 구식이 되며 경쟁우위가 없어짐. 반도체, 반도체기기, 바이오 기술 처럼 급변하는 산업에서는 가격 경쟁우위가 지속되는 시간이 짧음
인상적인 사례) 소멸되는 생산 경쟁우위와 시스코(네트워크 효과) > 매출의 급격한 성장, 높은 영업마진, 투자자본에 대한 예외적인 이익률, 막대한 시장가치 증가
2. 수요 - 시장 수요의 확보. 높은 전환비용이나 탐색비용
다른 경쟁자가 절대 만족시킬 수 없는 고객을 확보. 충성스러운 고객?
3. 규모의 경제 - 시장점유율 절대 사수, 시장의 크기 자체 보다는 시장점유율이 중요. 시장이란 고정비용이 확정되는 범위 내의 시장. 고정비용이 더 올라가면 의미가 없음
제 1단계 전략적 분석
경쟁우위: 있음 > 전략 선택: 경쟁우위 관리
경쟁우위: 없음> 운영 효율성 : 능률, 능률, 능률(최대한 효율적으로 회사를 운영)
우상화된 차별화 전략 : 차별화가 치열한 경쟁과 낮은 수익성까지 해결해주지는 않음
효율이 중요하다는 것? 진입장벽이 없는 시장에서의 생존과 직결
경쟁우위의 평가
1. 참여한 시장의 경쟁 구도를 파악 : 산업지도를 만들고 세분화 시장 파악. 세분시장별 경쟁구도 파악
2. 각 시장에서의 경쟁우위가 존재하는가? 이는 수익성이 결과로 보여줌
3. 존재할 수 있는 시장의 경쟁우위 성질을 파악. 기존 참여자가 독점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고객을 독차지?
왜 경쟁우위가 발생하는가?
경쟁우위에 대한 구조적 접근: 어떤 회사가 특정 산업 내에서 경쟁우위를 누린다고 볼 수 있는가?
경쟁우위가 있는 소수의 기업 '가격과 수량' > 경쟁적 상호작용 발생 - 죄수의 딜레마
- 이론적으로 현실에서나 이런 게임은 상호 협력이 깨지고 산업 전반의 이익이 하락하는 상태에서 평형을 이룸(저가의 평형 상태)
- 평형상태? 기대의 안정화와 행동의 안정화 : 최종적으로 예상되는 결과가 '내쉬의 평형'
- 가격도 낮고 마진도 적은 경우라면 추가 가격 인하가 매출 증가와 이익 증가로 이어지지 않음. 협조체제가 점점 강화
- 비협조적인 행동을 제어하고 협조를 촉진하도록 환경을 바꾸고 각자 니치 시장을 차지하는 방향으로 발전
제16장 전략적 측면에서의 가치평가
- 투자결정을 뒷받침하는 재무 분석은 종종 전략적 이슈를 간과
- NPV의 결함
- 전략적 적븐 1) 자산과 재생산 2) EPV : 세후 수익력/ WACC 3) EPV-자산 :프랜차이즈 가치
예) 자산의 재생산 가치가 12억, 세후 수익륙이 2.4억, 자본비용 10% 가정, EPV24억
신규 진입자가 들어와 세후자본비용을 벌려면 12억 *10%를 매년 벌어야 함. 이것이 프랜차이즈 가치
4) 성장의 가치 : EPV > 자산가치 일 때 성장에 value
[독서토론] 이 책을 읽은 소감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해주세요.
- 책을 읽고 제일 기억에 남았던 부분과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 죄수의 딜레마
- 경쟁우위를 만드는 세 가지 유형 중에서 선호하시는 유형이 있다면 어떤 유형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 공급 특히 기술적 우위. 밸류에이션 상승폭이 크기 때문
- 수요나 공급 경쟁우위를 기준으로 가지고 계신 투자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 : * 클래시스, 휴젤, 파마리서치
- 규모의 경제 측면의 경쟁우위를 기준으로 가지고 계신 투자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 : CDMO
- 좌수의 딜레마를 잘 다스리고 있는 산업 및 기업의 사례를 알고 계신 게 있나요? : 니치마켓 -> 스페셜티 케미칼
- 진입/퇴출 게임에서 성공적으로 진입을 이룬 신규 진입자나 진입을 잘 저지하고 있는 기존 참여자의 사례에 대해 알려주세요. 신규진입자?
-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탁월한 경영자로서의 역량을 통해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는 기업의 사례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SK하이닉스 : 규모의경제 > 반도체 가격경쟁 > 니치상품을 통해 성장 / 한국타이어 > 전기차 타이어 역량 집중
- 마지막으로 모임에 간단한 소감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