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만들기 (2) ISA 계좌를 통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정리해보자!
ISA 계좌를 통해서 이루고 싶은 투자 목표를 정리해보자.
일단 나의 목표는 이렇다.
1. ISA계좌의 장점은 '절세', 배당이나 분배금, 양도세가 발생하는 자산을 굴리는 용도로 사용하자
- 해외주식, 배당주, 국내 및 해외 ETF가 그 대상이다
2. ISA계좌는 납입한도가 있다. 높은 배당수익률이 나올 수 있는 자산에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한다.
- 연 2천만원(25년부터는 4천만원), 5년간 최대 1억원(25년부터는 2억원)
- 연 200만원 이상의 배당이 나올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자. 연간 4% 정도의 배당수익률이 나올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자. 4%면 5천만원의 주식자산이 필요하겠다.
3. ISA는 중도인출이 가능하다. 다만, 원금을 초과하는 범위내에서
- ISA수익을 중도인출 하기 위해서는 원금이 손실이 보는 일은 없으면 좋겠다.
- 복리효과도 좋지만 배당을 받고나면, 일부는 현금으로 인출해 사용하고 싶다.
그렇다면,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는 좀 더 간단해진다.
1. 일단 기초자산은 ETF 또는 배당주, 해외주식으로 좁혀진다.
2. ETF 중에 배당소득 과세 대상 주식에 관심을 가져보자. 알파가 있을수도.
3. ETF 분배금 지급기준일의 시점은 대체로 1월, 4월, 7월, 10월이다.
- 10월 말 전에 투자할만한 종목을 찾아보자.
4.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ISA 계좌는 수수료도 높고, 단기 매매차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의 계좌로는 적절하지 않다. 1) 저위험 중수익 2) 시장 상황에 맞게 리밸런싱 하면서 끌고갈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해야겠다.
- 직장인들에게 이 전략은 쉽지 않다. 자동으로 시장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는 곳이 있다면 그게 베스트일 것 같다. 이 블로그에 그런 전략을 발굴해가는 과정을 적어보면 좋을 것 같다.